(16) 그릇된 권위에 호소하기(Appeal to unqualified authority)

- 자신의 주장에 무게를 더하기 위해서 그릇된 권위에 호소하는 것

() 진짜야. 인터넷 뉴스에서 봤어.

 

(17) 미끄럼 논증(Slippery slope)

- 사태를 명백하게 바람직하지 않은 상황으로 미끄럼 타듯 들어가게 만드는 것

() 가난한 사람들은 부정적인 것을 많이 보겠지.

결국 그들은 부정적으로 자라고,

결국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거야.

가난한 사람들이 문제야

 

(18) 복합 질문(Complex Question)

- 두 개의 물음이 하나의 물음으로 물어지고 하나의 대답을 두 개의 물음에 적용하는 것

- , 아니오로 대답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

() 너 요즘 나 좋아해?

 

(19) 순환 논증(Begging the Question)

- 증명하고자 하는 결론을 논증의 전제로 삼는 것, 그리고 주요 전제가 빠져 있어서 부적절한 전제가 결론을 위한 뒷받침으로 사용하는 것

- 선결 문제 요구의 오류

() 수학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훌륭한 사람이다.

왜냐 하면 그들은 논리와 사고력의 중요성을 아는 사람들이다.

그렇다면 사고력의 중요성을 아는 사람들이란 누구인가?

바로 수학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다.

 

(20) 거짓 딜레마(False Dilemama)

- 바람직하지 않은 두 개의 선택만이 전부인 것처럼 제시하는 것

() 엄마가 싫어? 아빠가 싫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