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거짓 원인(False Cause)
- 전제와 결론의 연결이 참된 원인이 아닌 잘못된 원인에 의존하는 것
(예) 미세 먼지가 심한 건 전부 고등어 구이 때문이야. |
(12) 부적절한 결론(Irrelevant conclusion)
- 주어진 전제에 의거해서 잘못된 결론을 내리는 것
(예) 학업 스트레스, 학교 폭력, 교육열, 입시까지 교육이 문제야. 학교를 포함한 교육 관련 모든 걸 없애 버려야 해. |
(13) 허수아비
- 상대방의 입장 또는 논증을 허약하게 만들고 그 왜곡된 주장을 공격하는 것
- 허수아비를 쓰러뜨리고 상대방이 쓰러졌다고 주장하는 것
(예) 숙명여고에서 입시 비리가 발생했어. 비리가 있는 수시 보다 비리가 없는 정시가 더 좋은 제도야. |
(14) 주의 돌리기(Red herring)
- 주제를 미묘하게 바꿈으로써 상대방의 주의를 돌리는 것
- 훈제 청어 오류라는 이름으로 불림.
(예) A : 아린 아이와 학생들에게 더 많은 예산을 지원해야 합니다. B : 스웨덴과 덴마크, 핀란드는 과잉 복지로 아무도 열심히 일하지 않는다. 자본주의가 아닌 공산주의를 지지하는 건 당신이 독재를 하겠다는 건가? |
(15) 무지에 의한 논증(Argument from Ignorance)
- 결론이 반증된 적이 없다는 이유를 들어 그 결론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하거나 또는 결론이 증명된 적이 없다는 이유로 거절되어야 한다고 하는 것
(예) A : 결국 그 정책은 도덕적 해이함을 가속 시킬 것입니다. B : 네가 해 봤어? 본적 있냐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