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학 교육 연구 동향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자.

1. 수학 교육 연구에서 기술 도구의 사용을 이용한 연구의 발전

최근 컴퓨터 기술 및 인공지능, AI의 발전이 굉장이 빠르다. 이에 따라 수학교육을 연구하시는 교수님이나 학자, 교사들은 다양한 기술적 도구를 사용해 수학 교육 연구를 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로 인해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할수 있고 이를 분석하여 더 좋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퇴근에는 컴퓨터 기반 평가를 통한 자동적 자료수집, 온라인 설문 조사 기법, 비디오 녹화, 가상 및 증강 현실, 통계나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들이 많이 사용된다.

2. 개념적 이해 및 역량의 중시

과거에는 수학 교육 연구는 일반적 지식 및 절차 지식의 습득을 중요시 했습니다. 이는 문제 해결을 위해 수학적 절차를 적용하는 것을 할 줄 알도록 만드는 능력을 말한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은 수학적 개념 이해로의 전환 및 수학적 역량의 성장을 중시한다. 이는 수학적 개념과 그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개념적 이해, 역량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성장하도록 평가 도구를 개발한다.

3. 교사의 전문성을 기르기 위한 활동 개발

과거와 마찬가지로 교사의 전문성 개발은 수학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방법 가운데 하나다. 많은 수학교육 전문가들이 수학 교사를위한 다양한 전문성 개발 연수 및 해당 프로그램의 효과를 조사하고 있다. 개별 수업의 연구 활동, 코티칭이라 불리는 교과 융합 연구, 학생 코칭 및 멘토링 등의 활동이 개발 연구 되고 있다.

4. 다양성과 형평성의 고려

최근 다양성과 형평성은 수학 교육뿐만 아니라 모든 문야에서 고려해야 할 필수적 요소다. 학교 교육에서는 모든 학생들에게 결과적으로 수학 교육을 시행하기 위해 노력한다. 접근 가능성, 고교학점제 이후 보충학습을 통해 수학 학습 결과를 공평하게 만드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여기에는 성별, 문화, 접근성 등을 모두 고려한다.

5. 최종

수학 교육 연구는 기술적, 정의적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기술의 발전, 개념과 역량의 중시, 교사 전문성, 다양성 및 형평성에 중점이 현재 트렌드라고 하나 이외에도 많은 수학 연구가 실시 되고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