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종합 전형을 위해 자기소개서 문항 정리
<학생부 종합 전형의 필요성>
학생부 종합 전형은 현재 대학 입시에 가장 핵심전인 전형이고 실제 상위권 대학 대부분은 학생부 종합 전형의 비중이 가장 높다. 국내 최고의 대학으로 꼽히는 서울대의 경우 모든 수시 전형을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만 선발한다. 서울대뿐만 아니라 서울 상위권, 과학기술원과 같은 대부분의 대학이 전체 모집정원에 대부분을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뽑는다. 상위권 학생들이 대입을 준비하려면 학생부 종합 전형이 필수적이다.
<학생부 종합 전형이 줄어드는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니다. 정부에서 정시 비중을 의무화 했다. 이를 통해서 정시가 증가세에 들어가면 수시가 줄어든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학생부 종합전형은 전혀 줄어들지 않았다. 대학들은 대신 교과전형, 논술전형과 같은 학생부종합 전형 외 수시를 줄이는 방법을 선택했다. 이런 상황을 살펴보면 대학들이 학생부 종합 전형을 얼마나 지키려고 노력하는지 알 수 있다.
<생기부의 화룡점정 자기소개서>
사실 생기부 그 자체가 자기소개서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생기부를 최종적으로 완성하고 좀 더 좀더 정확하게 구체적으로 표현이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자기소개서라고 생각한다. 또한 약점의 보완, 장점의 강화를 해주는 것이 자기소개서이다. 때문에 자기소개서를 이해하고 자신에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역할을 하는 자기소개서를 잘 작성해서 마지막 종합전형 준비를 완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소개서 1문항 : 학업역량>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띄어쓰기 포함 10,00자 이내).
학업역량을 물어보는 질문다. 여기서 말하는 학업 역량은 시험을 얼마나 잘 보았다가 아니다. 본인이 대학교에 들어가서 해당 전공 공부를 충분히 이해하고 적응해 나갈수 있는 학업 능력이 충분함을 보이는 것이 목적이다. 대학교의 학업은 고등학교의 공부와 확연하게 다르다.
문제집의 문제를 푸는 것과는 다르게 전공 내용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자신의 탐구를 해 나갈 능력이 있는 학생을 학업 능력이 있는 학생으로 본다는 것이다. 다만 이러한 능력이 있는 학생은 성적은 당연하게 어느 정도 이상이 되었을 때 설득력 있는 1번 문항이 될 것이다.
<자기소개서 2문항 : 전공적합성, 학업역량, 발전가능성, 자기주도성, 활동역량>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활동(세 개 이내)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합니다. 단, 교외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띄어쓰기 포함 1,500자 이내).
2번 문항은 하나라만 이야기 할 수 없다. 1번 문항의 연장으로 학업 능력을 살펴봐도 되고, 학생이 진학 희망하는 학과와 관련해서 전공적합성을 보여줘도 된다. 또한 학생이 주도적으로 활동한 내용을 통해서 발전가능성, 주도성, 활동역량을 보여 줄 수 있다. 이처럼 2번 문항은 여러 가지 표현이 가능하고 여러 가지 내용을 담을 수 있는 만큼 전력적인 선택이 중요한 문항이다.
일반적으로는 전공적합성을 보여줄 수 있는 활동 소재에, 학업이나 자기주도에 관한 내용을 섞어 쓰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꼭 전공적합성, 활동과 관련된 내용이 아니어도 본인에게 의미 있었던 내용을 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세 가지 이내라는 것이 세 가지의 활동을 결정해 준 것은 아니다. 두 가지 내용을 쓰고 분량을 조절해서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더 많이 적어도 된다. 결론은 진심으로 의미 있었던 활동에 얼마나 많은 모습을 보여주느냐가 중요하다.
<자기소개서 3문항 : 인성>
3.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띄어쓰기 포함 1,000자 이내).
학생의 인성적인 부분을 살펴보는 내용이다. 학업능력이나 전공 능력이 아무리 좋다고 하더라도 이성적인 부분이 부족한 학생은 대학 진학 후 문제가 되기 마련이다. 때문에 본인의 인성적인 부분을 보여줄수 있는 부분을 잘 작성하는 것이 좋다.
다소 아쉬운 점은 본인이 작성하는 자기소개서에 인성적인 부분은 실제 얼마나 평가 할 수 있는지의 의문이 따른다. 때문에 리더십이나 정말 뛰어난 인성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를 명확한 소재로 글을 쓰는 것이 좋아보인다.
<자기소개서 4문할 : 대학 별 상이(2020.06.20.기준)>
4번 문항은 대학별로 자율성이 있다. 또한 카이스트와 같이 5번문항을 신설한 학교도 있다. 4번 문항은 대부분이 비슷한데 서울대와 같이 독서에 대한 4번 문항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서울대의 경우는 어떤 책인지가 중요하다기 보다는 그 책을 읽고 내가 어떤 영향을 받아 어떻게 변화했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사실 더 중요한 문제는 서울대가 4번 문항을 독서로 정한 이유는 독서가 학생들의 학업에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하는 서울대의 의사 표현이라고 보는 것이 맞다.
이 외에 대학은 지원동기, 자질, 노력. 진로계획 등 일반적인 질문이 많다. 일반적으로 이런 문항의 대 부분은 자신이 해당 대학과 학과에 지원할 충분한 능력과 진학 의지가 있음을 보여주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한다.
<자기소개서 4번 문항 분류>
|
|
|
|
|
|
|
|
|
독서 |
서울대 |
고등학교 재학기간 또는 최근 3년간 읽었던 책 중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책을 세권 이내로 선정하고 그 이유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
||||||
지원동기 + @
|
고려대 (선발이유) |
해당 모집단위 지원동기를 포함하여 고려대학교가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국민대 (도전) |
전공 지원동기와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지원 분야의 진로탐색을 위해 도전한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연세대 (노력) |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지원하기 우해 노력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
건국대 (노력) |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지원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
경희대 (노력) |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지원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한국외대 (노력) |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지원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가천대 (노력) |
지원동기와 지원분야의 진로계획을 위해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어떤 노력과 준비를 해 왔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카톨릭대 (노력) |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지원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인하대 (노력) |
희망전공에 지원한 동기와 준비과정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UNIST (노력) |
UNIST에 지원한 동기와 입학하기 위해서 고등학교 재학기간 동안 들였던 노력, 열정, 끈기 등에 대해서 활동 중심으로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광운대 (노력,계획) |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지원학과(부) 진로 선택을 위한 노력 과정과 대학 입학 후 학업계획 및 향후 진로계획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서울과기대 (노력,계획) |
모집단위 관련 지원동기와 진로계획을 위해 어떤 노력과 준비를 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숙명여대 (노력,계획) |
비원동기와 지원분야의 진로계획을 적고, 이를 위해 어떠한 노력과 준비를 해 왔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진로계획을 위한 노력과 준비는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작성하며, 교외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작성 가능합니다. |
|||||||
덕성여대 (노력,계획) |
지원 모집단위에 대한 노력 과정 및 지원동기와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동국대 (노력,계획) |
자신의 노력과 역량을 바탕으로 해당 전공(학부,학과)에 대한 지원동기 및 진로계획을 구체 적으로 기술하십시오. |
|||||||
충북대 (계획) |
지원 동기와 대학 입학 후 학업계획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충남대 (계획) |
자신의 지원동기 및 학업계획에 대해 자유롭게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한밭대 (계획) |
우리 대학에 진원하게 된 동기와 지원 전공분야의 학업계획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한국항공대 (계획) |
지원한 모집 분야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향후 진로계획, 장래 희망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명지대 (계획) |
지원동기와 학업계획을 중심으로 자신의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 니다. |
|||||||
서강대 (계획) |
지원전공을 선택한 이유과 대학 입학 후 학업 또는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
|||||||
서울시립대 (계획) |
지원동기와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부, 과 인재상을 고려하여 작성) |
|||||||
숭실대 (계획) |
지원동기와 대학 입학 후 학업계획 및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홍익대 (계획) |
지원동기 및 대학입학 후 학업계획과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하세요. |
|||||||
아주대 (계획,목표) |
지원동기와 학업계획을 중심으로 본인이 이루고 싶은 목표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GIST (계획,목표) |
광주과학기술원 GIST 대학에 지원한 동기에 대해 작성하고, 본인은 어떤 과학 기술인으로 성장하고 싶은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계획 |
성신여대 (노력)
|
고교 재학기간 동안 어떤 꿈(비전)을 갖고 학교생활에서 어떻게 노력해 왔으며, 대학 입학 후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한 학업 및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세종대 |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진로선택을 위해 노력한 과정, 대학 입학 후 학업계획과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당위성 |
한국교원대 |
지원자 본인이 우리 대학에 합격해야 하는 당위성 및 강정에 대해 여러 근거(교직 인적성 등)를 들어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공주교대 |
공주교대가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를 기술하시오. |
|||||||
선택형 |
성균관대 |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하여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성장환경 및 경험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 지원동기 및 진로를 위해 노력한 부분 본인에게 영향을 미친 유무형의 콘텐츠(인물, 책 영화, 음악, 사진, 공연 등) |
||||||
중앙대 |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이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지원자의 교육 환경(가정, 학교, 지역 등)이 성장에 미친 영향 등을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KAIST |
위 문항 외에 추가적으로 작성하고 싶은 내용을 자유롭게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KAIST 지원동기 또는 이유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기 위한 노력이나 경험 지원자의 환경(가정, 학교 등)이 본인에게 미친 영향이나 역경극복 사례 등
5번문항 신설 5. 위 문항 외에 작성하고 싶은 내용을 자유롭게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교 졸업자의 경우, 고교 졸업 이후 활동을 포함하여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KAIST는 는 도전정신, 창의성, 배려심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KAIST인재상을 참고하여 고등학교 재학 중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
POSTECH |
자신에 대해 좀 더 소개하고 싶은 내용(지원동기, 재능 및 특기 등)이 있다면 자유롭게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DGIST |
DGIST에 자신을 소개하여 주십시오. ※ 아래의 주제 예시를 참고하여 자유 기술 - DGIST 지원 동기 혹은 향후 계획(학업, 진오, 꿈 등)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체험 활동이나 경험 미래 과학 기술 리더로서의 본인의 자질 자신의 도전적 호기심이나 창의적 호기심에 대한 기술 자신의 분야를 스스로 개척하려는 열정에 대한 기술 협력과 나눔의 리더십에 대한 기술 |
|||||||
자질 |
서울교대 (노력) |
초등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쓰고, 그 자질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 왔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
경기교대 (노력) |
초등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쓰고, 그 자질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 왔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교육(학업) > 대입'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학년도 한양대학교 논술 문제(오전 1번 (1), (2), (3)) (0) | 2021.10.19 |
---|---|
공군사관학교 면접 안내 (0) | 2021.09.28 |
2021 서강대학교 모의 논술 해설(수학) - 파일 (0) | 2021.09.24 |
[논술]성균관대학교 2020 모의 논술 자연계 문제 및 해설 파일 (0) | 2021.09.04 |
육군사관학교 면접 준비 및 선행학습 영향 평가 (0) | 2020.10.13 |